월급외 수익/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수익 올리기 - 차단관리

디마드 2020. 10. 1. 10:46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나서 여러 게시글을 올렸다. 광고가 자동으로 붙기 시작했고 당장 수익이 날 것 같았는데, 실상은 전형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하루 100명 이상이 방문했음에도 말이다. 

게시글을 찬찬히 다시 들여다 보았다. 주로 IT, 주식, 프로그래밍, 블로그와 관련된 글을 포스팅했고 글의 상단과 하단에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이용해 구글 애드센스를 달았다. 클릭률이 높다는 중간광고는 HTML 소스를 직접 편집해서 넣었다.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에서 띄우는 광고는 게시글 주제와는 관련없는 게 많았다. 미용이나 부동산, 의료기기 등 전혀 연관성을 찾을 수 없었다. 이들을 배제하고 IT나 주식과 관련된 광고가 더 많이 배정된다면 클릭률이 더 놓아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관리 방법 2가지

광고 심사 센터에서 직접 광고를 검토하고 차단하거나, 아니면 광고 카테고리별 배제를 하는 방법이 있다. 전자는 실제 뜨는 광고를 볼 수 있어 자신의 블로그와 궁합이 맞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검토 대상이 너무 많다. 일일이 모든 광고를 검토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두 번째 방법은 첫 번째와 달리 매우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광고 카테고리별로 차단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용이나 부동산 관련 광고를 띄우고 싶지 않다면 해당 카테고리를 차단 설정으로 클릭하기만 하면 된다. 세부 설정 방법을 알아보자. 

첫 번째, 광고 심사 센터에서 직접 차단 관리하기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좌측 중간에 "차단 관리" 메뉴를 클릭한다. "광고 심사 센터"가 열리면서 검토된 광고가 이미지와 함께 화면에 나타난다. 

총 246개의 우선 검토 대상 광고가 나왔다. 페이지를 넘겨가며 불필요한 광과를 배제한다. 배너 좌측 하단에 차단 이미지를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차단된 광고"로 설정된다. 

이런 식으로 광고 차단을 등록하면 "검토된 광고-차단됨" 메뉴에서 전체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카테고리별 광고 차단하기

첫 번째 방법이 광고별 차단관리가 가능하나 손이 많이 간다. 광고 카테고리별 광고 관리를 하면 빠른 시간에 차단 관리가 가능하다. 

하나 이상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각 사이트별로 설정할 수도 있고 전체를 일괄로 설정할 수 있다. 설정 방법은 비슷하다. 각 사이트별 설정을 해보자. 

사이트를 선택 후 일반 카테고리 관리를 클릭한다. 

카테고리별로 차단 설정을 하고 전체 목록을 확인한다. 

모든 사이트를 선택하면 등록된 블로그에 대해 일괄 광고 차단 설정을 할 수 있다. 

 

블로그 게시글 배제된 광고 확인하기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는 여러 복잡한 알고리즘을 통해 생성된다. 게시글을 분석하고 키워드를 추출해 저적절한 광고를 보여준다고 한다. 물론, 위 광고 관리를 통해 특정 광고나 카테고리를 배제할 수 있지만,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게시글을 띄워 보았다. 일부는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광고가 나오기도 했지만, 대체적으로 사이트 주제에 맞게 광고를 띄워주는 듯했다. 

광고 차단 설정 후 게시글에 관련 광고가 나온다.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고, 게시글도 늘려야 한다. 구글 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에 꽤 세세한 단위로 분석을 할 수 있는 항목을 제공한다. 아마 상위 1% 블로그들의 영업 비밀이 여기에 있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웬만해선 이런 수익과 직결된 설정 노하우들은 절대 공개하지 않는다. 기껏해야 전체적인 방향만 제시할 뿐이다. 나머지는 각자의 몫이다. 자기만의 최적화 방안을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