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외 수익/구글 애드센스

구글애드센스 링크광고 사용해도 될까?

디마드 2020. 9. 26. 03:25

구글애드센스 링크광고는 어떻게 만드는 거야?

올 9월에 애드센스 승인이 나고 광고 단위를 만들기 위해 구글애드센스에 접속했다. 그런데 가장 수익성이 좋다는 일명 링크광고가 보이지 않았다. 디스플레이, 인피드,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이 세 가지만 선택할 수 있었다. 

구글애드센스 신규 광고는 이 3가지만 가능하다.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해서 다른 위치로 옮겼냐 하고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없어서,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링크광고가 2019년 6월에 중단되었다. 

2019년 6월 17일 광고단위 변경에 대한 공지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가 중단되면서 그 이후 신규 애드센스 가입자부터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사용해야 한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반응형 또는 고정 크기를 지정할 수 있지만 텍스트 형태인 링크는 사용할 수 없다. 링크 광고를 사용하려면 인피드나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사용하라고 권장하고 있다. 

구글애드센스 광고 단위 변경 공지

그럼, 링크광고는 걸 수 없는걸까?

아니다. 왼쪽은 디스플레이광고를 게시글 중간에 삽입한 포스팅이고 오른쪽은 링크광고로 변경했을 때 화면이다.

 링크광고로 변경은 쉽고 간편한다. 구글애드센스 광고단위 소스코드를 일반 텍스트 에디터에 붙여넣기하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볼 수 있다. data-ad-format이 auto로 되어 있는데, link로 변경하면 링크광고 바뀐다. 즉, auto는 디스플레이 광고 link는 링크다. 

그래서 링크광고 사용해도 괜찮을까?

현재 소스코드를 수정해 링크광고를 만드는 걸 부정사용으로 제재를 했다는 소식은 듣지 못했다. 하지만 언제 어느 순간에 갑자기 광고중단 메일을 받을 수도 있으니 구글의 정책에 따르는 게 좋다. 구글애드센스는 모바일 중심의 반응형 광고를 자동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선호하고 이를 최적화로 보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