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코인/코인-메타버스

크로노스(Cronos) 메인넷 디파이 - 크립토닷컴, 메타마스크 이용

디마드 2021. 11. 18. 01:07

크립토닷컴 메인넷인 크로노스를 이용해 디파이(DeFi)를 해보자

이더리움이나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처럼 메타마스크 지갑을 이용해 완전한 코인 소유를 할 수 있고 다양한 스마트 컨트랙트도 가능하다. BSC 프로젝트인 팬케이크 스왑에서 스왑이나 파밍을 해보았다면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특히 메타마스크를 사용할 수 있어서 기존 BSC나 이더리움 네트워크 이용자들도 손쉽게 크로노스로 전환할 수 있다.

[메타마스크 설정하기]

1. 네트워크를 추가한다.

2. Cronos를 선택한다.

3. 크립토닷컴에서 CRO를 송금한다.

BSC의 BNB처럼 가스비 결제를 위해 CRO코인이 필요하다. 크립토닷컴에서 메타마스크 지갑 주소로 출금한다. 아직 메인넷 초기라 트랜잭션이 안정적이지는 않다. 처리 시간이 들쭉날쭉하다. 빠르면 1~2분, 아니면 2~3시간 펜딩이 걸린다.

크로노스 메타마스크 지갑에 송금하기

디파이 해보기 - VVS Finance 이용

VVS Finance에 CRO가 리스트업 되었다. 크로노스 메인넷을 이용한 첫 AMM 프로젝트로 코인의 스왑과 유동성 제공 및 이를 이용한 파밍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자.
https://blog.crypto.com/crypto-com-exchange-lists-vvs-finance-the-first-amm-project-on-cronos/

 

Crypto.com Exchange Lists VVS Finance, The First AMM Project on Cronos

Trading and deposits are enabled for VVS Finance (VVS) via Cronos vWe’re excited to announce that Crypto.com Exchange has listed VVS Finance (VVS), the first AMM project on Cronos. Users can now deposit VVS Finance (VVS)* via Cronos, adding to the list o

blog.crypto.com

[VVS 단독 풀에 스테이킹]

1. VVS Finance 접속 (https://vvs.finance/)

2. 메타마스크 연결

3. 코인 스왑

팬케이크 스왑과 방식은 같다. 대상 코인 선정/스왑 하면 메타마스크 승인 창이 나타난다. 수수료와 결제 금액을 확인 후 완료를 누르면 스왑 된다. 수수료는 10 cro에 0.2 정도다.

금액에 따라 수수료도 달라진다. 트랜잭션 진행 중에 수수료를 조정할 수 있다. BSC 체인과 차별점인데, 이더리움 수수료 조정기능을 따온 것 같다.

4. 스테이킹

팬케이크 스왑의 cake 단독 풀과 유사하다. 단, APY는 하늘과 땅 차이다. 58만 프로가 넘는다. 헉~
이론상 5천 원을 1년간 넣어두면 이자로 3천만 원을 받는 셈이다.

물론, 이렇게 될 확률은 거의 없다. 프로젝트가 해킹을 당하거나 러그플되면 99% 자산이 줄어들 수도 있다. 또 예치금이 늘어나면 APY도 급격하게 줄어들 것이다.

BSC 체인에 수많은 디파이 프로젝트가 올라왔었지만, 성공한 것은 팬케이크 스왑과 비너스 정도다. 그만큼 어렵다.

아직 초기 시장이니 어떤 프로젝트가 성공할지 아무도 모른다. 다만 첫 AMM프로젝트이고 UI도 익숙해 소액을 넣어 보았다. 크립토닷컴 디파이가 얼마나 잘 운영되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다.

2021.10.29 - [월급외 수익만들기] - 갈라코인 크립토닷컴에 상장, 다음은 업비트?

 

갈라코인 크립토닷컴에 상장, 다음은 업비트?

크립토닷컴에 갈라코인이 리스팅 되었다. (10/26) 갈라코인을 사고팔 수 있는 믿음직한 시장이 하나 더 생겼다. 처음 유니스왑에서 코인스왑을 할 수 있었고 그 다음은 세계 최대 거래소인 바이낸

socialrevie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