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외 수익

"나훈아 콘서트 포스팅" 키워드 검색량 조회해 보기

디마드 2020. 10. 2. 10:38

며칠 전 대박 난 "2020 나훈아 콘서트"를 보고 시청률에 대한 포스팅을 올렸다. 핫한 키워드였는지 조용한 시골집 같은 블로그에 평소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했다.

어떤 키워드로 유입이 되었는지 궁금해서 티스토리 통계 페이지를 열어보았다. 

"2020 나훈아 콘서트 시청률은 어떻게 측정하는가?" 방문 통계

주간 75명이 방문했다. 그래프 막대가 대부분 빨간색이다. 다음에서만 거의 유입이 이루어졌다.

포스팅의 제목에 "나훈아", "콘서트", "시청률" 키워드가 포함되었는데, "나훈아 콘서트"는 경쟁 키워드로 생각되어 "시청률"이란 단어를 포함해서 등록하고, 연관 검색어로 유입되기를 기대했다.

그렇게 되었을까? 유입 키워드 검색량 조회를 보면 아래와 같다.

다음을 통해 대부분 검색되었고 모바일과 PC의 비율은 7:3 정도다. 네이버 검색은  실망스럽게도 "0"이다. 전혀 유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네이버 포털에 상위 노출만 될 수 있다면, 키워드 검색 조회수가 몇 배로 올라갈 텐데, 아쉽다. 사이트 등록만으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올리기는 어려운 듯하다. 

대박 키워드는?

"나훈아 콘서트 포스팅" 유입 키워드와 해당 포스팅에 등록한 키워드(Tag)를 비교해 보았다.

포스팅 제목에 "나훈아 콘서트"와 함께 "시청률"이란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영향도 있지만, 시청률이 들어간 키워드를 통해 유입이 된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선정은 어떻게 했나?

"블래키위" 사이트에서 키워드별 검색량, 블로그 포스팅 수, 연관 검색어, 트렌드 등 다양한 자료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나훈아 콘서트" 포스팅을 할 때 메인 키워드보다는 경쟁이 덜한 연관 검색어인 시청률에 무게를 두었다. 

"나훈아콘서트 시청률"로 검색하면 키워드 등급, 검색량, 콘텐츠 발행량이 나타난다.

키워드 등급은 B-로 나쁘지 않고, 월간 검색량에 비해 발행된 콘텐츠가 적다. 즉, 콘텐츠 포화 지수가 매우 낮은 상태다. 해당 글로 포스팅을 하면 포털에서 상위에 노출될 소지가 높다는 의미다. 

블랙키위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검색 결과

연관 검색어도 함께 제공이 된다.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2020 나훈아콘서트 시청률"이 월간 검색량(전체)이 194,100이고 블로그 총발행량이 435에 불과하다. 대부분 모바일을 통해 유입된다. 

블랙 키위 연관 검색어 조회

이런 식으로 키워드 조사를 먼저 하고 관련 포스팅을 작성한다면 블로그로 방문객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유입이 많으므로 반응형에 맞게 글과 이미지를 구성하고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포스팅을 하는 걸 추천한다.

 

 

결론! 키워드 선정과 수집이 중요하다.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글의 제목과 키워드 선정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단순 포스팅 숫자를 늘리는데 주력하기보다는 포털에서 유입될 수 있는 키워드를 선정해서 글을 쓰는 게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검색량에 비해 발행된 글이 적은 걸 찾는 노력을 해야 한다. 가급적이면 엑셀이나 워드 같은데 일자별로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2020 나훈아 콘서트 시청률은 어떻게 측정하는가?" 포스팅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