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리뷰

잠자는 동안에도 돈을 버는 5가지 방법 (부의 추월차선 Ep.3)

디마드 2022. 9. 27. 01:08

 

당신은 돈이 열리는 나무를 가지고 있는가?

부의 추월차선의 엠제이 드마코(MJ DeMarco)는  다음 5가지를 돈나무의 씨앗이라고 보았다. 

  1. 임대 시스템
  2. 컴퓨터.소프트웨어 시스템
  3. 콘텐츠 시스템
  4. 유통 시스템
  5. 인적 자원 시스템

잠자는 동안에 돈을 버는 5가지 방법

이 책이 10년 정도 전에 나왔음을 감안하면 참으로 대단하지 않을 수 없다. 앞을 내다볼 수 있어야 돈을 벌지 않겠는가!

임대 시스템

부동산은 대표적인 임대 시스템이다. 부동산을 이용한 돈 나무는 추월차선에서 기본 단계다. 오래된 방법이지만 부자가 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대표적인 임대 시스템인 아파트

예를 들어 주택 한 채를 소유하고 있는데 세를 내주면 매달 월세 수익이 들어온다. 보통 자신의 노동과 시간을 맞바꾸어 월급이란 소득을 가져오는데, 부동산의 경우는 시간이 알아서 소득이 되어 내편이 된다. 

유명 유튜버 신사임당은 자산 포트폴리오를 주식과 부동산 비유을 비슷하게 구성을 했는데, 어느새 부동산이 압도적인 비율로 커버렸다고 한다. 별다른 조정을 하지 않았음에도 그간 집값 상승에 따라 자산 비중이 크게 변동된 것이다. 

부동산은 지금껏 우상향 해왔다. 20년 전 강남 아파트 가격을 지금과 비교해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자본주의 시스템이 붕괴되지 않는 한 앞으로도 그러하지 않겠는가!

그러나 항상 쉽지는 않다. 골치아픈 임차인이 들어와 월세를 내지 않고 버티거나 어렵게 임장해서 경매로 당첨된 아파트가 하자가 있다면 또 법적인 문제로 법원에 가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럼에도 돈나무는 계속 자라서 그들을 부의 추월차선에 올라타게 한다. 

 

컴퓨터.소프트웨어 시스템

부의 추월차선 저자가 바로 이 시스템을 이용해 부자가 되었다. 인터넷 덕분이다. 최근 5년 동안 백만장자가 된 사람이 지난 50년 동안 백만장자 된 사람들보다 많다. 

인터넷은 하루 24시간, 주 7일 돌아간다. 괜찮은 웹사이트를 하나 가지고 있다면 수백만 사용자들에게 혜택을 주고 그 대가를 지불받는다.  

현대 자동차에서 고급 자동차 100대를 만들어 팔려면 자동화된 공장과 장비 그리고 대규모 노동자가 투입되어야 한다. 반면 비슷한 웹사이트 100개를 만드는 것은 그렇게 공수가 많이 들지 않는다. 소스 카피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불량품이 나올 확률도 0에 가깝다. 얼마나 이윤을 남기기 좋은 시스템인가!

그러나 한다고 다 되는 건 아니다. 아주 초기라면 몰라도 지금처럼 인터넷 세상에선 기술적 우위나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승산이 있다. 필자도 2020년에 안드로이드 앱을 3개 개발해서 올렸다. 아마 안드로이드 마켓 등록 비용으로 3만 원 정도를 냈었는데, 아직까지 회수를 못했다. ~

 

구글 안드로이드 앱 1인 개발로 월급외 수익 올릴 수 있을까?

최근 3주간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고 구글 플레이에 올렸다. 대박 기대는 아니고 소박(?)이라도 용돈 벌이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했다. 프로그래밍을 업으로 하고 있지만, 새로운

socialreview.tistory.com

콘텐츠  시스템

유튜브. 대표적 콘텐츠 소비시장이다. 

대표적 콘텐트 소비시장인 유튜브

요즘은 대부분 사람들이 TV 방송보다 유튜브를 훨씬 많이 본다. 수많은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들은 여느 방송이 못지않은 인기와 부를 누린다. 

소프트웨어와 유사하게 콘텐츠는 판매 효율성이 좋다. 해리포터 시리즈 작가 J.K. 롤링은 짧은 기간에 4억 달러 자산을 벌어 들였다. 그녀의 책은 35개의 언어로 번영되어 3천만 부가 팔렸다. 

블로그, SNS, 전자책, 온라인 잡지 등 소비 방식은 다양하다. 

유통  시스템

쿠팡, 아마존으로 대표된다. 프랜차이즈, 체인점, 네트워크 및 텔레비전 마케팅 등이 있다. 

국내 유통 시스템을 장악한 쿠팡

인적 자원 시스템

인적 자원 시스템은 운영하기에 가장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하다. 직원 관리가 어디 쉽겠는가! 그럼에도 없어지지 않을 시스템이다. 

개인적인 생각

이 5가지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면 왜 선점하지 못했을까? 왜 그 시스템의 조직의 일원으로 만족하며 살아왔을까? 반면 시스템을 통제할 위치에 있는 경영자라면 엄청나 부를 누렸을 것이다. 물론 모두다는 아니고 가격을 통제할 수 있는 경영자만이 누릴 수 있다. 

한때 중단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다시 시작해야 할까나.... 패시브 인컴이 가능한 사업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절박해야해...

 


갈라게임즈 (타운스타/미란더스/스파이더탱크)
https://gala.fan/UP9XOCHx2G

OKEX 거래소 (타운코인/갈라코인)
https://www.okex.com/join/11570587

비트루 거래소 (갈라코인 1.2% 스테이킹, 송버드)
https://www.bitrue.com/ (초대코드 : ETQGTVA )

바이낸스 거래소 (세계최대 거래소, 갈라코인)
https://accounts.binance.com/en/register?ref=81518853

크립토닷컴 회원 가입(스테이블 코인/비트코인 스테이킹, 갈라코인)
https://crypto.com/app/sgtz4fnmxj

프리서치 (분산형 블록체인 검색엔진)
https://presearch.org/signup?rid=2848254